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604)
우리의 체온과 사색 (61)
성처리가 지은 詩 (23)
일상의 BGM (293)
復旦大學 生活과 工夫 (77)
上海의 外國 人民 이야기 (2)
주소없는 사서함 (0)
Diary (81)
Kommentar (27)
Idea Bank (2)
11년 루구후 독서여행 (8)
09년 전남여행 (3)
Coffee break (27)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13. 3. 7. 03:31

이런 거 자꾸 발견해서 탐닉하면 안되는데 며칠간 밤마다 여기 보다가 날새는 중이다. ㅠㅠ 쩡젠(政見)이라는 사이트인데 중국의 정당, 정치경제, 역사학, 통치, 외교, 사회 등의 분야를 다루고 있다. 이 곳의 특색은 일반적인 기사를 다루는 것이 아니라, 중국과 관련된 국내외 최신 학술연구자료들을 찾아 그 자료의 전문이 아닌, 주요내용을 간추려 소개하고 있다는 점에 있다. 아울러 계절마다 이 웹사이트에 올라왔던 주요기사들을 모두 합쳐 전자판으로 된 계간을 내고 있다는 점이다. 작년 봄부터 겨울호까지 나와 있는 상태이며, 겨울호는 인터넷에서 12위안에 판매하고 있는데 살까말까 궁리중이다. 그 이전에 나왔던 것은 모두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더 값진 것은 이 계간으로 나오는 전자판 말미에는 읽을만한 책들에 대한 소개가 있다는 점이다. 전공은 다르더라도 현대중국을 연구하는 웬만한 사람들에게 꽤 도움이 될만한 웹사이트라는 개인적 판단이 든다.

 

이 사이트의 주요저자(?)들은 중국의 젊은학생들로 이루어져 있다. 저자프로필을 눌러보니 북경대, 인민대, 홍콩중문대와 영국과 미국에서 유학을 하고 있는 본과생에서 박사생까지, 그리고 초빙필진으로 구성되어 있다. 계속 그 외연도 확대해 나가는 꽤 열린공간으로 보이며, 앞으로 잠재력있는 곳으로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이곳의 탄생은 2011년 11월부터로 이번 달이 17개월째가 되는 것 같다.

 

계간형태로 나온 전자판 파일을 첨부하고(모바일이나 아이패드 등에서 읽을 수 있는 파일도 있는데 모바일은 다운받아 봤는데 무슨 이유인지는 몰라도 자꾸 다운실패한다. 다른 분이 되시면 알려주시기 바람), 아래 링크를 참조바람. 소개사진에서 그 청춘과 재기발랄함이 엿보인다. ^^

 

 

政见.zip

 

http://cnpolitics.org/about/

요즘 읽거나 예정인 책들
예스24 | 애드온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