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604)
우리의 체온과 사색 (61)
성처리가 지은 詩 (23)
일상의 BGM (293)
復旦大學 生活과 工夫 (77)
上海의 外國 人民 이야기 (2)
주소없는 사서함 (0)
Diary (81)
Kommentar (27)
Idea Bank (2)
11년 루구후 독서여행 (8)
09년 전남여행 (3)
Coffee break (27)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13/06'에 해당되는 글 7건
2013. 6. 28. 00:20

한중정상회담 첫째 날이 지나고 있다. 박근혜 정부는 대외정책에서 한미 간 한중 간 관계에 대한 공조를 강화하면서 외교분야에 합격점을 받는 정도의 인상으로 임기 5년을 보낼 가능성이 매우 크다. 그리고 한반도에 크고 작은 위기가 닥칠 때마다 이 모든 것을 북한의 탓으로만 돌리면서 미국이나 중국에 매달리며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를 보이지 않을 공산이 크다. 


이를 통해 양대 강대국에 의해 북핵문제가 적절하게 통제될 수 있다면 박근혜 정부는 대내적으로 외교분야에서 최대한 노력을 기울였다는 대국민홍보의 과실을 따낼 것이다. 아울러 제 한반도문제에 남북관계의 교착에 대한 1차적 책임은 모두 북한이 지게 되는 효과까지 거둘 것이다. 그 이유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한국 내 많은 대중, 특히 지난 대선 야권을 지지했던 많은 지지자 역시 남북관계에는 매우 보수적인 성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겉으로는 계속 남북 간의 대화를 해야 한다고 큰소리를 칠 가능성이 높지만, 진정성을 가질 수는 없다. 왜냐하면, 남북 간 대화에서의 진정성은 이미 지난 남북대화 결렬에서 어느 정도 읽히기 때문이다. 진정 개성공단 재개와 남북관계 개선 등으로 한반도 안정과 평화를 생각했다면 아마 회담 직급의 문제로 회담개최 결렬을 하는 일 따위는 없을 것이다.


북한과의 대화의 가능성은 열어놓되 '북한에 할 소리는 한다.'는 기조를 5년 내내 그대로 가져갈 것으로 보인다. 이는 또한 지난 이명박 정부에서의 단순 무식한 외교전략에서 학습된 것이기도 하다. 지난 정부가 워낙에 대북정책에서 많은 것을 망가뜨렸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박근혜정부의 외교전략이 돋보이게 보이는 환각작용이 일어나는 것인데 지금 임기 초반의 외교정책(물론 박근혜 정부가 애초에 이런 것을 의도했던 것은 아니겠지만)은 표면적으로는 북핵의 안정적 관리와 많은 야권 지지자들의 지지까지 한몸에 받으며 유지될 것이다. 


문제는 북한이 그저 이런 상황을 가만히 두고 보지 않으리라는 것과 미중과 일본 역시 손만 놓고 이 상황을 넋 놓고 바라보지는 않을 것이라는 데 있다. 앞으로 북핵문제가 교착될수록 한반도의 위기감은 더 커질 테지만, 오히려 한국 내 여론의 향방은 위기감의 근원은 그저 북한이라는 적이 있기 때문이라는 인식이 재확산되고 고착화될 것이다. 국제정치에서 '영원한 적과 동지도 없다'는 표현은 거의 진리에 가까운 것으로 여겨진다. 나는 흔히 말하는 종북주의자도 아니지만, 적이라 생각되는 북한도 친구가 될 수 있고, 친구라 생각되는 미국이나 중국, 일본도 언제든 적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지정학적으로 한반도라는 공간에 사는 한국이라는 국가는 강대국 간의 경쟁이 서로 첨예하고 부딪치는 이 현실에서 벗어날 길은 오직 새로운 인식을 통한 평화구축방안을 구성해 나가는 것으로 생각한다. 이 정부가 강대국에 줄기차게 인정받기를 바라는 한반도신뢰프로세스나 동북아평화협력구상이 그저 구호에 지나지 않는 것이라면, 이 구상을 적극 실현하고 구성했으면 바란다. 하지만 그 기대는 차츰 줄어들고 있다.           


오늘 이미 '중국인민의 라오펑요'라는 칭호를 선사 받았는데 내일쯤 중국 대학에서 중국어로 강연하고 난 후 중국에 받는 칭찬은 더욱 늘어날 것이다. 한 가지 조심해야 할 것은 경비가 삼엄한 영빈관 댜오위타이에서 마오타이주나 마시면서 지내면 별일이 없겠지만, 어디 베이징 왕징 부근의 KTV 가서 여자 끼고 술 마시다가 걸리는 참모가 나와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금주령을 내렸다니까 이번엔 별일 없으리라 생각한다. 중국에 가서 명주 마오타이도 못 마시면 중국음식이 좀 느끼하겠다. 이게 다 윤창중 탓이다.       

2013. 6. 27. 17:04
살면서 여러사람을 새로 만나 사귀게 되는데, 왜 사람들이 나이가 들수록 새로 사람 사귀기 어렵다고 토로하는지 이제야 알겠다. 유학생활 첫 일 년은 한국사람들과의 접촉이 많지 않아서 나름 편하고 좋았는데, 기숙사로 들어오면서 알게 된 한국사람들과는 관계가 삐걱대는 경우가 몇 차례 있었다. 그럴 때마다 내 성격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닐까, 혹은 내 편견이나 고정관념이 지나친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으로 잠을 이루지 못하는 일도 많았다. 그런데 앞으로는 그러지 않기로 했다.

평소 몇 번 사람 겪어보고 누군가를 쉽게 판단하는 일은 하지 않겠다는 주의여서, 인내하고 두고 보는 타입이었는데 그런 것들이 나 자신을 너무 해하고 있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 이제는 그러지 않기로 했다. 일련의 접촉을 통해서 드는 내 생각과 느낌을 인정하고 믿기로 했다. 진정성이란 것도 아무한테나 보여줄 것이 아니다. 사람으로서 애정을 가지고 접근한다고 모두가 애정으로 답하지 않는다. 물론 무엇인가를 바라고 먼저 그런 행동을 했던 적은 없다. 연장자로서 가할 수 있는 압박을 주지 않기 위해서 노력한 만큼, 연장자에 대한 대접을 바란 적도 없다.

다만 내게 애정을 주진 않을지라도 인간으로서 지켜야 할 어떤 마지노선이란 걸 지켜줬으면 했다. 적당히 나를 이용해 무언가를 취하려는 영악한 사람들을 어쩔 수 없이 대하고 지켜보는 게 요즘은 너무나 힘겨운 일이다. 게다가 내가 그런 것에 속아 넘어갈 줄 것이라고 쉽게 생각하는 것 같아 더 답답하다. 그들이 살아온 자취와 흔적을 오롯이 인정해 주고 그들의 발언권을 위해 얼마든 싸워줄 수는 있지만, 더는 그런 사람들에게 나를 보여주고, 뭔가 장점을 발견하려고 애써 노력하는 일은 삼갈 것이다.


2013. 6. 27. 09:45


2013년 6월 중국에서 가장 널리 퍼지고 있는 인터넷 만화. 베이징영화학원 왕이린의 졸업작품. 


구소련의 변화가 있던 시기를 배경으로 중국에서의 '홍색의 이상'과 '참혹한 현실'을 간접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前进,达瓦里希,Вперед, товарищи


2013. 6. 25. 17:32

한해 미리 보는 졸업사진이다. 강조하건대 먼저 졸업하는 몇 명의 친구들이 우겨서 별 수 없이 졸업 전에 졸업사진을 찍게 됐다. 내년에 기회가 되면 다시 찍을 생각이다. 근데 더워서 다시 찍을 수 있을 지 모르겠다. 학위복을 구입할 수 있다고 하여 아예 사둘까 고민중이다. 올해 새로 나온 신품이기도 하거니와 나중에 다시 대여 신청하는 것도 번거로울 듯 싶고... 130위안 정도면 구매 가능하다고 하는데.... 


# 국제관계학원 전체 사진 # 붉은색 학위복 오른쪽에서 12번 째 깨알같이 등장. (우측 기둥 두 개 사이)




1. 복단대의 명소 샹후이탕 앞 잔디밭에서




2. 나의 하오펑요우 충칭메이뉘 쉬야오



3. 석사반 후배 예슬이와 함께




4. 모자 한 번 쓰고 벗었더니 벌써 망가짐.




5. 시안 통쉐 캉신과 함께, 둘 다 자발적 졸업유예 신세




6. 복단대학 옛교문




7. 옛 교문 안에 보관된 항공기, 구국운동을 위해 기증된 것으로 기억됨




8. 복단대학 교훈과 함께




9.二逼를 묘사했다는 데 난 도무지 모르겠다. 중국 젊은이들 사이에 유행하는 각종 촬영방식 가운데 하나


 

10. 우리 반 여자 막내 산둥출신 쩐니와 함께



11. 난 이때부터 도저히 못참고 옷을 벗어 던져서;;; 복단대에서 가장 큰 건물 광화루 앞에서




12. 윈난성 쿤밍 출신 양즈샹과 함께 


13. 쉬야오 덕분에 알게된 국내정치 전공의 ??? 이름을 매번 잊어버린다. 오늘은 반드시 외워둬야지.




14. 역시 쉬야오 덕분에 알게 된 정치학과 리쭝런과 함께. 후난성 창샤 출신. 정문 안에서 찍은 사진으로 멀리 마오의 동상.



15. 현직 해방군 후난출신 샤오캉캉과 중국 인민대학 강사로 가게 된 현재 반장 줘시잉



16. 유학생 6인 가운데 유일한 졸업생 말레이아 화교출신 깐더쩡




17. 구어저우성 출신의 자푸창과 충칭 쉬야오



18. 두 처자와 함께 한 남자 막내 박사 상하이 저우레이. 



2013. 6. 25. 07:14

나이가 들면 자신만의 세계가 더욱 짙어짐으로써
세상에 대해, 사람에 대해 이제 꽤 많은 것을 알고 있노라 
자부하게 된다. 이것은
모두 각자의 경험치에 근거하게 되는데...

나 역시 대외적인 레토릭에서는 이런 경향을 따르는
경로의존성을 보이고 있지만
솔직히 더 불확실해지는 것 같다.
입으로는 확실하다 말하고 있지만
그것은 불확실함의 다른 표현인 경우가 더 많다.

사물의 이치나 세상 일 돌아가는 것은 그렇다 치더라도 
사람에 대해서는 더욱 모르겠다.
많은 사람들이 상대방에 대해 
"당신은 이러이러한 것 같아."
혹은 명확하게 규정을 하는 것을 볼 때마다
난 참 경이로움을 느낀다.

그것은 절반은 부러움이기도 하고,
절반은 의아함이기도 하다.

어찌 저렇게 상대방에 대해 파악을 잘 하는 것일까.
생각해 보면
누군가 '그 친구는 어때'라고 물었을 때 
난 바로 뭐라고 답하지 못하고 얼버무릴 때가 더 많았다.

가까이 두고 십 수년을 지켜본 사람이라 해도
난 그 사람에 대해 
구체적으로 묘사하지 못한다.
대체로 뭉뚱그려 표현하는 편이다.
"괜찮은 거 같아. 착한 거 같아. 나쁜 사람은 아닌 거 같아."
등등의 모호한 표현들.
이는 관찰력의 부재인지,
아니면 표현력의 천박함인지 난 도대체 알 수 없다.

세상 일에는 점차 투명해진다는 확신이 어느 정도 들지만
역으로 사람에 대한 판단은 불투명성만이 오도카니 자리하게 된다. 

이것은 좋은 것일까, 나쁜 것일까. 


*작년에 이 맘때 어디선가 썼던 글인데, 저장해 둔다.

2013. 6. 18. 07:24
더위 때문에 그런 것인지 스트레스 때문인지 몰라도 근래 피곤한데 잠이 오지 않아 밤을 꼴딱 새는 경우가 많다. 이른 새벽 잠을 청하다가 다시 일어나 앉아 있다 시장기를 느껴 기숙사 1층 앞 대문(사거리 쪽에 위치한 기숙사 대문은 보안과 관리의 이유로 늘 닫혀 있고, 북문으로 우회해서 나가야 한다)밖에 있는 노점에 소리를 쳐 아침식사를 샀다.

중국의 아침대표음식인 油条와 茶叶蛋, 단맛의 이름을 모르는 饼(짠맛도 있다), 그리고 豆浆을 샀다. 이거 먹고 나면 잠이 좀 오려나. 늘 생각하는 것이지만, 중국의 아침은 무척 '진보적'이다. 대부분 외식을 하거나 전날 밖에서 사다 놓은 것들을 아침식사로 하니 가정주부가 고생할 일이 없다. 적어도 가사분담에 있어서만큼은 매우 진보적이고 선진적인 나라임이 틀림없다.




2013. 6. 10. 05:14
2013년 7월 12일 오후 1시: 푸둥-인천(OZ). 

한동안 귀국날짜를 두고 조율하다가 이렇게 결정하고 표를 끊었다. 2010년 8월 18일에 상하이에 발을 디뎠던 것이 엊그제 일 같다. 몇 달 전부터 귀국할 것이라고 말은 반복했지만, 막상 귀국날짜를 이렇게 받아 놓으니 감회가 새롭다. 그동안 1년에 한 번꼴로 세 차례 한국에 다녀왔지만, 이제는 모든 짐을 정리하고 보금자리도 없애야 한다. 가기 전에 해야 할 일이 많고, 한국에 돌아가서도 할 일도 산적해 있다. 무언가를 정리하고 시작한다는 것이 이제 무섭지는 않은 나이지만, 무언가 모를 아쉬움은 늘 가득하다. 

지금의 마지막 학생 시절과 학생을 벗어날 앞으로의 어느 날에도 난 부단히 배회할 것이다. 부디 生活은 놓지 않기를 바란다.
** 우한(武汉)행으로 인하여 7월 18일 목요일 동시간대로 항공편 변경 **


prev"" #1 next
요즘 읽거나 예정인 책들
예스24 | 애드온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