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604)
우리의 체온과 사색 (61)
성처리가 지은 詩 (23)
일상의 BGM (293)
復旦大學 生活과 工夫 (77)
上海의 外國 人民 이야기 (2)
주소없는 사서함 (0)
Diary (81)
Kommentar (27)
Idea Bank (2)
11년 루구후 독서여행 (8)
09년 전남여행 (3)
Coffee break (27)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13/04'에 해당되는 글 4건
2013. 4. 29. 23:02

중국인 친구의 결혼식에 다녀왔다. 일요일 어제 항저우역에 도착하니 친구가 대신 보낸 친구가 우리를 마중나와 있었다. 그 차에 탑승해서 약 한 시간 가까이 달리니 푸양(富阳)이라는 현급시에 들어섰고, 이내 결혼식이 예정된 卡特兰酒店으로 갔다. 호텔 별관 1층식당에서 저녁 6시가 조금 넘자 식이 진행되었다. 사회에서부터 중간에 노래를 하는 가수까지 일괄적으로 결혼식진행회사에서 진행했다. 같이 갔던 내몽골 친구는 화동지역에서 식 중간에 행운권 추첨 등을 해서 선물과 현금을 주는 건 너무 상업화 된 게 아니냐 투덜대면서, 자기네 내몽골은 비교적 조용하게 치른다고 한다. 초반에 반지를 끼우고 부모님께 인사하는 것은 비슷하지만, 부모님도 역시 손님들처럼 자리에 앉아 식사를 하며 진행되었고, 이 1차가 끝난 다음 잠시 쉬었다가 바로 이름없는 가수의 두 곡을 불렀다.

 

그러면서 한 시간이 좀 넘게 흘러갔는데, 중간중간에 밥을 다 먹은 손님들은 집에 돌아가는 모습도 보였다. 그러다 2막에서 행운권 추첨하고, 어린 여자아이가 노래 한 곡 부르고 바로 내 순서... 역시 예정됐던 신승훈의 I Believe... 중간에 좀 꼬이긴 했어도 아무도 모르니까 대충 끝냈는데, 노래 부르기 전 잠깐 얘기를 할 때 한국 어디서 왔느냐 묻고 그러더라. 역시 중국사람들은 서울 아니면 부산, 제주도 정도만 안다. 유일한 외국인 참석자다 보니 노래 부를 때 애기들이 모두 내 앞에 와서 달라붙고 날씨는 이상기온으로 더워서 땀흘리며 노래를 불렀다.

 

내 노래가 끝난 다음 신랑이 테이블 도는데 그때 빤랑들이 따라 붙더라. 나보고 해달라고 하더니 나는 빤랑 생략하고, 자리에 앉아 있을 때 다른 중국손님들이 따라준 고량주 마시고 나중에는 와인에 맥주까지... 오늘 올 때는 항저우역 화장실에서 매우 오랜만에 보는 정다운 화장실 풍경을 보고 토할 뻔하기도 했다. 잠도 일찍 깨서 하루종일 비몽사몽.

 

결혼식 자체는 중국 역시 서구화되어 특별할 것은 없었지만, 당일에 타이저우로 왕복 600킬로미터를 왕복하며 신부네집으로 신부를 모시러 갔다 왔다는 걸 보고 무척 피곤하겠거니 싶었다. 그리고 전통적인 모습을 보려면 당일에 조금 더 이른 시간에 오던가 아니면 이틀 전에 우리나라의 함 보내는 것과 비슷한 풍습이 있는 것 같던데 자세히 물어보진 못했다.

 

한 테이블에는 각 10명씩 착석해서 식사를 하고, 신랑신부 가족 친지 지인들로 각각 자리를 안배해 놓는다. 이 날은 총40테이블 정도였고, 경우에 따라서는 10테이블 정도로 간소하게 치르기도 한단다. 한 테이블에는 기본적으로 와인 한 병, 맥주 두 병, 마오타이 춘 한 병(마오타이 춘은 처음 마셔봤는데, 맛이 나쁘지 않았다.), 1.5L 탄산음료 두 개, 그리고 대충 15가지 정도의 음식이 차려진다. 그리고 담배 3갑을 깔아둔다. 중화 소프트의 가격은 한 갑에 한국돈 13,000원 가량이다. (중화 소프트갑 70위안,  경갑 40위안, 홍쐉시 이십 몇 위안 했던 걸로 기억.)  그리고 매 손님마다 쿠키와 사탕이 담긴 기프트박스를 하나씩 선물해준다. 그리고 사탕과 초콜릿 등이 담긴 작은 박스의 포장도 별도로 받았다. 

 

여튼 종합하면 한국의 결혼식처럼 뭔가 체면을 차리기 위한 점이 굉장히 강했는데, 돈 쓰는 면에서는 한국은 따라올 수가 없는 거 같다. 오죽하면 중국 남성들이 결혼하면 집 사고 결혼식 비용(신랑이 결혼식 비용 모두 부담) 대고 나면 알거지가 된다는 농담이 유행하겠는가.  

 

가장 인상적인 것은 역시 음식. 절강지역에 가서 식사를 몇 번 해봤는데 채소음식 등은 정말 한국사람 입맛에 잘 맞더라. 어제 밤에 혼자 밖에 나가 사와 먹은 야식도 꽤 맛있었고, 조식도 맛났다. 내 입맛에는 역시 사천과 절강이 최고다. 사진으로 결혼식에 대한 대체적인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첫 번째는 중국어린아이가 부른 축가 동영상이다. 마지막은 가사 보여달라는 아이들과 내가 함께 등장. ㅜㅜ

 

 

 

 

 

 

 

 

 

 

 

 

 

 

 

2013. 4. 9. 06:08

요즘은 보통 11시 조금 넘어서 일어나 하루를 시작한다. 어제는 중간에 볼 일도 좀 있고, 온수기 새로 설치해준다고 시끄러워 다른 곳으로 도망가고 그러느라 하던 작업이 더뎌져 이제서야 목표량을 겨우 맞췄다. 이번 주까진 해야 하는 작업이 있어 논문에 집중을 못했지만, 다음 주부터 앞으로 석 달 정도는 확실히 들어갈 수 있을 것 같다. 정규유학으로 중국에 다시 온 지도 어느덧 2년 8개월이 되었다. 처음에는 적응한다고 중국친구들 사귄다고 바빴고, 그 다음에는 학점 따느라 바빴고, 또 다른 무언가에 빠지다 보니 벌써 이렇게 되었다. 지난 학기까지는 일면 참으로 고달프고 지루했는데, 이번 학기를 끝으로 귀국을 한다고 생각하니 하루하루가 아쉬우면서 즐겁기도 하다. 한국 다녀온 지도 한 달 반 정도 되었는데, 생각했던 것보다 일들이 좀 뒤로 밀린 것 말고는 그런대로 괜찮다. 

 

탁구도 일주일에 저녁 먹고 두 번씩 정기적으로 치고, 무료로 중국 본과생에게 한국어 과외도 하며 번역에 도움도 좀 받고 있다. 그리고 무리한 계획을 조정, 주말에 집안 일과 잡일을 모두 처리하도록 정리하니 생활이 많이 규칙적이 되었다. 물론 이게 얼마나 갈까 싶은 노파심은 늘 들지만, 꽤 오랜시간 망각하고 지냈던 열망들이 되살아나는 것 같아 좋다. 이런 거 진즉 깨달았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싶다. 번역에 논문에 한꺼번에 두 개를 다 해야 하니 오는 강박증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기는 하지만, 여튼 공부하는 맛이 살아나는 건 무척 반가운 일이다. 인터넷으로 뉴스보고, 정보 찾고 남들 살아가는 거 살피면서 참고도 하는 시간을 제하고, 하루에 6-8시간씩 순공부에만 몰두하는 건 좋은 일이다.

 

종전에는 연구자보다는 교육자로서의 삶에 더 관심이 많았는데, 요즘은 연구자로서의 삶에도 더 욕심이 나기 시작했다. 둘 다 잘하는 것이 매우 힘든 일이겠거니와, 아직 부족한 점들이 많아 가야 할 길이 멀다. 가다 보면 내가 잘 하고 즐겁게 할 수 있는 것을 발견하겠지. 역시 공부는 몸으로 하는 것이 '진리'다. 근데 술을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밖에 못 마시고, 이제 많이도 안 마시니 좀 괴롭고, 애청하는 드라마도 밀리니 짜증이 좀 나긴 한다. -.-; 에이. 모든 걸 만족시킬 순 없으니... 논문만 더 이상 막히고 밀리지 않는다면 내 모든 걸 양보하리. 

 

아래는 요즘 유행하는 어플이라길래 지난 주말에 한 번 도전해봤다. 참고로 등장인물은 강소성 우시에서 가정을 꾸리고 있는 대학 1년후배의 딸내미이다.

 

2013. 4. 5. 06:40

나는 위선(爲善)적인 사람에 속한다. 위선적으로 보이더라도 그 길이 내가 조금은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는 부단한 반성과 복기의 동기를 제공해 줄 것으로 믿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어떤 사람을 만나든 처음부터 되도록이면 가식없고 친절하게 사람을 대하는 편이다. 그래서 얼마 되지 않은 인연이라도 당연히 있어야 할 거리를 인위적으로 급격히 좁히는 타입이다. 이것에는 장단점이 있다. 장점으로는 나의 행위가 다른 사람의 마음을 열고 변화시킬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비록 그 확률은 높지 않지만, 이점에 주목하고 살아왔다. 반면, 단점은 '나'라는 사람은 당연히 그런 사람으로 상대방에게 자연스레 인식이 된다는 점이다. 게다가 내가 가진  성격 가운데 고치고 싶었던, 혹은 아직 고치지 못한 나쁜 성질과 성격이 상대에게 보다 더 확대되는 부작용이 있다. 쉽게 말해 백 번 잘해도 잘했던 것은 어느새 기억에서 사라지고, 열 번 잘못했던 직선적이고 싸가지 없는 말만 인상깊게 남는다는 것이다.

 

이런 것에 어느 정도 스스로의 인식은 있었지만, 보통은 상대도 쉽게 나의 외면과 더불어 내면도 봐줄 것이라는 근거없는 희망이 항상 뙤아리를 틀고 있었다. 그러나 근거가 없는 만큼, 어처구니없는 기대이기도 하다. 내가 내 생각과 편견에 사로잡혀 안으로 굽듯, 사람들도 각자의 생각과 편견에 사로잡혀 있다. 그래서 난 보통의 다른 사람에 비해 쉽게 이해받지 못하고, 대개는 성격에 문제가 있는 사람으로 비춰지기 일쑤다. 물론 그 성격의 문제는 실재하고 실존한다. 그 치명적 결함에 꽤 오랜세월 번민하며 지내왔다. 내가 번민하는 만큼, 사람들은 그만큼 번민하지 않는다는 사실에 매번 경악하게 된다.

 

가만 돌이켜보면 그건 번민하지 않는 자들의 책임으로만 돌릴 수도 없는 문제다. 나처럼 비슷하게 할 것이라는 내 기대감이 더 큰 문제다. 이번에 이런 내 삶의 방식 때문에, 나는 나대로 상처 입었고, 상대는 상대대로 상처를 입는 일이 있었다. 상기한 부작용에 대해 뻔히 알면서도 묵과할 수 없었다. 그는 내가 비정기적으로 던진 말의 비수에 상처받은 나머지 평소의 내 선의는 깡그리 잊었고, 나는 얼마든지 다른 완곡한 방식을 선택할 수 있음에도 내 미성숙한 성정의 발톱을 다시금 드러내고 말았다. 

 

잠시 스스로를 위한 변호를 하자면, 내 편협한 눈에는 그의 열망과 욕심이 기실 공공을 위한 것이 아니라, 지극히 사적인 수준의 것으로 보였다. 공공성을 지향하는 경우 나는 보통 그 사람이 다른 사람을 대하는 태도나 언행을 본다. 지난 일 년간 나는 그의 모습 속에서 言과 行의 일치를 제대로 발견할 수 없었다. 물론 그가 나쁜 사람은 아니다. 지극히 정상적이고, 어느 정도 상식적이기도 하며, 책임감과 근면함이 있다. 처음 책을 내고 싶다고 하면서 그는 평가를 통해 자신이 발전해 나갈 계기를 마련한다는 이유를 댔다. 아울러 책을 통해 자신의 학술적, 사회적 목적을 위한 현실적 기반을 정초했으면 좋겠다는 이유도 있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그게 정말 그의 순수한 진심이었을지도 모르겠다. 초창기 만난지 얼마 안되어 저녁을 먹고 기숙사로 돌아오던 어느날 저녁, 책을 내는 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고 물었을 때 내 평소 생각을 얘기하며, 기왕 한다면 좋은 번역서를 먼저 내면 어떻겠냐는 아낌없는 조언도 했었다. 꽤 시간이 흐른 뒤 서로의 오가는 인연 속에서 알게 된 출판사에서 먼저 제안이 왔다고 했지만, 당초 먼저 논문을 증정한 건 그였다. 얼마든지 논문을 돌릴 수도 있다. 그러나 상식적인 수준에서 한 두 번 만난 사람한테 논문을 주지는 않는다. 공부에 대한 갈구 역시 다양한 방법으로 얼마든지 표출할 수 있다. 나이의 많고적음을 떠나 적어도 내 눈에는 그 행위가 자신을 드러내고자 하는 열망과 명예욕으로 가득해 보였다. 참고로 난 그 논문을 한참 후에야 받았다. 처음에는 첫 책을 내는 것이니, 얼마든지 그럴 수 있겠거니 이해하려고 노력도 했고, 완곡한 표현도 했었다. 이때만 하더라도 자신있게 말할 수 있는 건 애정이었다는 점이다. 그러나 그는 이미 계약을 했고, 집필에 들어간 지 오래였다. 그의 순수한 진심(?)은 사라지고, 자신의 이름 석자가 박힐 책에만 모든 신경이 경사되어 있었다. 천진하게 책 한 권이 자신의 모든 난관을 돌파해 줄 것이라 믿었던 것일까. 애정은 점차 실망으로 바뀌었다. 그리고 내 화법은 점차 직선적이고 날카롭게 변해갔다. 실망으로 바뀌니 모든 게 마음에 들리가 없었다. 그가 많이 배우기 위해 다양한 사람을 만나는 것을 좋아한다며 여기저기 다니는 것 역시 일종의 정치적인 목적달성을 위한 행동으로 보였다. 그래도 한동안 느슨한 관계는 유지됐고, 모든 것이 결국 이번에 폭발하고 말았다. 여기까지가 나만을 위한 변명이다.

 

며칠 전 페북에서 먼저 다른 문제로 댓글이 오갔다. 당초 평소 하던 시시콜콜한 입씨름의 연장이었다. 거기까지 끝났으면 아마 별다른 일이 없었을 것이다. 그런데 아끼는 동생이라면서 내 잘못을 따지고 드는 사람이 나타났다. 겉으로 괜찮다고 했지만 불편했다. 두 사람의 문제라서 가족도 아닌 다른 사람이 개입할 만한 일도 아니었다. 그런 친구를 보니 실망감은 한층 더 커졌다. 내가 많은 사람들의 눈이 있는 곳에서 그를 편들고자 대신했던 대리인과 불필요한 논쟁을 이어나갔던 것은, 그가 내 찌그러져 엉망이 된 애정이나마 알아주기를 바라는 마음이 첫째였다. 그러나 그것은 굉장히 부질없는 짓이었다. 그는 이미 자신의 공간이 침해됐다고 생각한 나머지, 자신의 상처만 고려했다. 그리고 다음날,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한 글을 올렸다. 그것은 또 나에게 상처를 줬다. 그럼으로써 우리는 서로에게 상처를 주며 마침내 서로의 밑바닥을 드러내는 파국을 맞기에 이르렀다. 사건 종료 후, 자신의 페북이 '오염'(아마 나와의 댓글싸움을 지칭함)이 됐다는 표현도 하고, 또 편들어준 사람에게 '감동이고 고마웠어요'라는 표현을 봤는데 그 저열함과 용렬함에 화가 난다.  

 

그래도 짧지만 밀도있는 만남을 가져와서 그런지 여전히 그에게는 아쉬움과 안타까움이 존재하는 것이 사실이다. 형, 동생을 떠나 내가 먼저 좀 더 느슨하고 관계의 질에 걸맞게 기대감을 좀 덜 가지고 그를 대했으면 어떨까 하는 후회스러움이 나를 괴롭게 한다. 상대방에 대한 기대감도 무형의 폭력이 될 수 있음을, 그리고 실제로 폭력으로 작용했다는 것도 인정한다. 이 점만큼은 그에게 미안하다. 여튼 애정이 떨어져야 정상인데, 그렇게 하지 못하고 있는 나도 참 답답하다. 이제는 위악적인 사람이 되고 싶다. 그도 아니면 앞으로 이런 반복을 하지 않던가.     

2013. 4. 5. 01:54

본 학원은 1945년 2월 얄타회담에서 합의가 이루어졌고, 일본의 무조건 항복 이후 동아시아 한반도지역에 개설되었습니다. 본 학원은 한반도를 무대로 하여 냉전의 역사적 산물을 조성함으로써, 당초 미소간 이데올로기 경쟁과 군사력을 비교하고 힘의 대결을 연구하고 실증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됐습니다. 학원설립 후 45년간의 냉전을 통해 각종 최첨단무기를 효과적으로 전시하고 판매하였습니다. 북한지역은 본래 구소련과 중국이 공동 관리해왔으나, 중도에 중소분쟁 등으로 인해 일시적으로는 독자적 노선을 걷기도 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중국이 공동대표에 취임해 일하고 있습니다.

1990년 냉전체제가 해체되고, 1994년 제네바합의가 이루어지면서 북한과 미국의 수교를 통한 한반도에도 평화가 찾아올 것이냐는 장밋빛 전망도 잠시 있었습니다. 그러나 2001년 9.11사태가 일어나면서 부시행정부는 북한을 3대테러국(이란, 이라크, 북한)으로 지정 후 제네바합의를 파기했습니다. 한편, 미국은 중동지역에서 끝내 발견되지도 않은 대량살상무기를 찾는다면서 이라크를 침공했고, 그 와중에 중동 제2의 산지인 이라크의 석유를 갈취하는 등의 효과를 거두기도 했으나 이슬람근본주의자들과 투쟁에 휘말리면서 늪에 빠져 허우적거리기 시작했습니다. 그 사이 1990년대 중반 고난의 행군 등을 거쳐 구보의 행군시기로 돌입한 북한은 한때 햇볕정책을 내세운 남한정권과 처음으로 두 차례에 걸친 정상회담을 치루는 등 사이좋은 시기를 보내는 듯 했습니다.

그 후 21세기 마지막 제국 미국에 최초의 흑인대통령인 오바마가 취임하면서, 이전 정권에서 중동지역에 싼 똥을 치우는 중차대한 임무를 맡게 됩니다. 아울러 이 기간에도 북한은 끊임없이 미국에게 구애의 손길을 내밀었지만, 미국은 '내 코가 석자야.' 라고 하며 '전략적 인내'라는 그럴싸한 표현으로 외면했습니다. 미국의 거듭된 거절로 북한은 중단했던 핵개발을 서둘렀고, 이 문제를 관리하기 위한 6자회담이 개최되었습니다. 북핵을 관리하기 위한 수석위원장 자리에는 중국이 새롭게 취임하며, 책임대국의 면모를 보여주겠다며 의욕적인 모습을 적극적으로 보입니다. 몇 년째 계속된 이 회담에서는 ‘한반도 비핵화, 미국의 대북 불가침 의사 확인’등을 주 골자로 하는 2005년 9.19공동성명이 발표되기도 했고, 후속으로 2.13합의와 10.3합의 등이 이루어지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세부적인 사항과 후속조치에서 상당한 난항을 거듭하였고, 2008년 미국발 금융위기 이후 북한은 미국의 한층 더 미지근한 태도에 실망, 6자회담에 복귀하지 않겠다고 하면서 다시 핵개발과 더불어 미사일 개발에 박차를 가합니다. 이후 한반도에는 연평도포격사건과 천안함침몰사건이 벌어지면서 그 배후로 북한이 지목되었고, 미국 대신 한반도를 관리하겠다는 이명박정부의 호언장담에 의한 5.24조치 등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 조치로 그나마 있던 남북교류도 개성공단을 남겨둔 채 거의 끊기게 되었고, 북한은 더욱 더 곤궁해짐에도 불구하고 핵과 미사일개발에 모든 판돈을 다 걸게 됩니다.

한편, 2011년 북한을 2대째 세습하던 김정일이 사망하고, 그의 아들 김정은이 그 자리를 물려받게 됩니다. 너무나 젊은 나이에 최고의 자리에 앉은 김정은의 자리는 꽤 불안해 보였습니다. 그러나 아바이 동지가 물려주신 유산을 토대로 김정은은 꽤 높은 수준의 핵실험과 미사일기술을 획득하였고 선군정치의 완결을 선포하고, 이제는 선경정치의 길로 가겠다며 다시 한 번 주변강대국과 한국에 손을 내밉니다.

금융위기 이후 세계는 ‘평화발전’하겠다는 중국을 주목하기 시작하였고, 이에 G2와 차이메리카(Chimerica)라는 이름을 선사하며, 중국을 자본주의 세계경제의 심장으로 추대하는 일련의 움직임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스스로의 표현처럼 국가는 부강하지만, 국민은 아직 소강사회에도 이르지 못했다는 ‘발전중국가’인 중국은 이에 난색을 표하는 한편, 전 세계 지식인들은 중국을 둘러싼 각종 논쟁을 본격적으로 벌이기 시작합니다. 이 과정에서 구태한 중국위협론과 중국기회론이 다시 횡행하기 시작했고, 이를 가만히 지켜보던 미국은 언제 떠난 적도 없는 아시아태평양 복귀전략을 실행하겠다면 설레발을 치기 시작합니다. 그 가운데 앞서 언급한 북한의 미사일 성공발사와 3차 핵실험은 미국의 이러한 대전략에 꽃놀이패를 안겨주는 부수적인 효과를 가져다주게 됩니다. 아울러 북한의 독자적 행동으로 대북한 영향력에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구심을 받고 있는 중국은 곤혹스러운 표정을 지으면서도, 시진핑 시대의 출발과 더불어 표정관리에 들어가기 시작했습니다.

가급적 간략하게 소개했지만, 본원의 목적은 처음부터 지금까지 한결같이 ‘관리’에 방점이 찍혀 있습니다. 본원에 소속된 남한과 북한의 속내도 각각 다릅니다. 남한지역은 오랜 군사독재와 민주화의 시기를 거쳐 진보와 보수정권이 연이어 들어섰고, 한때 어려웠던 IMF를 극복하고 어느새 중견국가에 들어섰다는 대내외적인 평가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냉전시기 오랜 군사독재와 87년체제 이후 여전히 강력한 힘을 발휘하고 있는 이데올로기의 영향으로 사회내부는 각종 격론과 담론의 소용돌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형국입니다. 또한 신자유주의의 영향으로 민중은 한층 심각한 양극화에 시달리며,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북한지역은 전 세계에서 유일무이한 3대세습에 성공하였지만, 지난 20여 년간 그렇게도 바라던 미국과의 수교는 여전히 한낱 유토피아에 불과하고, 그나마 있던 남북교류도 중단되면서 북중경협에서 나오는 푼돈을 받으며 사회통제를 근근히 이뤄나가는 중입니다. 김정은과 그 충성세력은 비자금으로 잘 먹고 살고 있지만, 이제 그도 유엔의 제재 등으로 힘든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곧 위대하신 김일성 주석의 생신이신 태양절도 다가옵니다. 민중은 신음하고 있지만, 대부분 그게 신음인지도 모릅니다.

북한과 한반도를 둘러싸고많은 담론과 소문, 루머들이 다시 횡행합니다. 한편, 남북한 민중들이 어렸을 때부터 듣고 배우며 자랐던 ‘통일’은 요원하기만 합니다. 또한 전쟁의 소용돌이에 휘말릴 수도 있다는 괴이한 소문도 다시 돌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한반도에서는 이와 같은 일들이 비일비재했습니다. 하지만 본원은 전쟁이 일어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본원의 대주주에는 간혹 변동이 있었지만, 현재 실질적 권한과 의사결정은 어디까지나 미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한 양대 강대국에 있습니다. 재차 강조드리지만, 우리학원의 설립목적은 ‘영원한 관리’에 있습니다. 관리를 통해서 발생하는 각종 수익은 모두 대표를 맡고 있는 강대국에 귀속됩니다. 70년에 가까운 세월동안, 한반도관리학원에서 정규직 경리를 담당하는 남한과 한시계약직 감독을 맡고 있는 북한정부의 권력층과 기득권계층도 우리의 이 원대한 목표에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줄 것이라 믿습니다. 만에 하나 계약직이라는 대우에 불만을 품은 북한정권의 반란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만약 그러한 돌발 상황이 발생했을 때는 본원은 일시 폐업될 수도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그러나 본원은 남북한 민중의 땀과 노력을 다시금 대대적인 구조조정에 사용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본 학원의 무궁한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성원 부탁드립니다.

2013년 봄, 한반도관리학원 공동대표 올림.

prev"" #1 next
요즘 읽거나 예정인 책들
예스24 | 애드온2